아이들은 신체가 성장하고 발달하는 시기를 경험하고 있으며, 이 시기에 아이들이 잦은 질병에 노출되게 되면 건강에는 물론 성장에 좋지 않은 영향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또한, 질병의 증상이 개선되지 않은 상태에서 시간이 지나면 성인이 되어서도 문제를 겪는 만성적인 질환으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들은 면역력이 아직 약하기 때문에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한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 주의 깊게 아이들을 볼 필요가 있습니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신체가 성장 및 발달을 반복하는 시기는 성장기뿐입니다. 이 시기에는 정서 형성과 발달이 동시에 이루어지므로 더욱 신경을 써야 하는 시기입니다.
요즘처럼 추워진 날씨에는 아이들의 면역 건강을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면역체계가 아직 형성되지 않은 아이들은 날씨에 따라 질환이 더 잘 생길 수 있고, 아이들은 물론 어른들도 이런 시기에는 질병에 노출되기 쉬우므로 이런 시기에 맞춰 더욱 건강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편, 대기오염으로 인해 호흡기에 문제가 생기는 어린이가 많습니다.
특히 미세먼지의 양이 많은 날이 되면 이런 미세먼지는 호흡기로 들어와 호흡기 및 면역체계에 이상반응을 가져오게 됩니다. 아이들이 겪는 호흡기 문제에 대해 알아두는 것이 학부모님들께서 아이들의 건강을 관리하는데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호흡기 건강에 문제를 일으키는 축농증
아이들은 대체로 면역력이 불안정한 상태이기 때문에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에 취약한 상태입니다. 그래서 아이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옮겨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특히 날씨가 추워지면 아이들이 감기에 걸리기 쉬우므로 아이들의 콧물이나 가래, 두통과 같은 증상을 주의 깊게 살펴야 합니다.
그러나 감기의 경우는 이러한 증상이 7일에서 10일 정도면 회복되기도 합니다. 이와 달리 축농증의 원인으로 인해 발생한 축농증은 시간이 지나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고 그대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축농증이란 부비동이라고 하는 코 옆, 얼굴 뼈에 비어 있는 공간을 말하는데, 이 공간에 염증이 발생하면 축농증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 코 옆에 있는 공간은 평상시에는 비어 있는 상태에서 공기를 순환시키고 외부 충격 흡수를 합니다. 그런데 축농증의 원인으로 인해서 이 공간에 염증이 나타나고 공간에 분비물이 가득 차게 되면 호흡에 불편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축농증은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보입니다.
축농증은 급성과 만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급성의 경우 4주 이내에 증상이 완화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적으로 회복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성 축농증의 경우는 4주 이상의 시간이 지나도 코막힘이나 콧물, 기침 등의 증상이 계속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면역력이 어른들보다 떨어지는 경우가 많고, 이런 부비동에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이 취약한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골격이 발달하는 아이들은 이러한 질환의 감염에 더욱 민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아이들의 축농증 치료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축농증 치료는 아이들의 상태를 파악하여 축농증의 원인에 따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아이들은 신체와 골격이 나날이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점을 인지하고 축농증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조기에 치료를 진행하면서 재발이나 만성화를 막고 깨끗하게 회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축농증 치료는 아이들의 상태를 파악하여 축농증의 원인에 따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아이들은 신체와 골격이 나날이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점을 인지하고 축농증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조기에 치료를 진행하면서 재발이나 만성화를 막고 깨끗하게 회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축농증 치료는 아이들의 상태를 파악하여 축농증의 원인에 따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아이들은 신체와 골격이 나날이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점을 인지하고 축농증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조기에 치료를 진행하면서 재발이나 만성화를 막고 깨끗하게 회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축농증 치료가 필요한 증상은 투명한 물과 같은 콧물이 아니라 노란색이나 녹색 콧물이 나오는 경우입니다. 코 안에서 정상적인 순환이 되지 않고 그로 인해 균이 증식하여 코 안으로 누런 고름이 올라가 버리는 것입니다.코가 막혀 답답한 호흡이 반복되는 축농증은 만성화되기 쉽고 재발이 지속되므로 초기에 바로 관리를 통해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그러나 호흡기 질환으로 인한 증상은 대체로 비슷한 경향이 있어 축농증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방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축농증은 적극적인 관리와 치료가 중요하므로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성장기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만성질환의 경우에는 방치하는 시간이 길어지면 아이들의 성장을 돕는 성장호르몬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아이들이 제대로 성장하지 못할 수도 있고, 현재 발생한 증상이 성인이 되어서까지 고생하는 질환으로 남을 수 있기 때문에 세심하게 관찰하고 체계적인 관리를 해야 합니다.성장기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만성질환의 경우에는 방치하는 시간이 길어지면 아이들의 성장을 돕는 성장호르몬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아이들이 제대로 성장하지 못할 수도 있고, 현재 발생한 증상이 성인이 되어서까지 고생하는 질환으로 남을 수 있기 때문에 세심하게 관찰하고 체계적인 관리를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