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편하게 얘기해요> 이금희 지음, 웅진지식하우스
나에게도 이런 언니가 있다면!이런 멋진 언니가 있다면! 그냥 이 생각뿐이었어요.이금희 아나운서의 책 <우리 편하게 얘기해요>, 책을 읽는 내내 작가와 대화하는 느낌이었어요.
제가 큰아들이라 그런지 자라면서 뭐든 처음이라 불안할 때가 많았어요.소심한 성격이라 더 그랬던 것 같아요.항상 ‘언니가 있으면 나도 잘할 수 있을 텐데…’ ‘이런 생각이 있었어요.이 책을 읽자마자 이금희 아나운서가 내가 원했던 ‘언니의 이상형’임을 알게 되었습니다.이금희 아나운서야말로 국민 아나운서, 국민 MC잖아요. 너무 친근하고 그립고.무슨 말을 해도 다 이해해 줄 것 같은.그런 이유는 다이금희 아나운서가 말하는 품성에서 비롯된 것 같습니다. 딸 다섯 중 넷째, 어렸을 때는 아팠지만 하루 종일 중얼거리는 걸 좋아했던 이금희 아나운서. 부모님이 중얼거리며 이야기를 하는 이금희 아나운서를 그저 사랑스럽게 바라보셨던 것 같아요. 그런 경향 때문에 말하기가 어렵지 않았다는 말씀이시군요.
선천적, 환경적 이유도 있지만 저와 같이 말하기 어려운 사람들은 후천적으로도 노력하여 말하기 쉬워진다는 생각만으로 안도가 됩니다. 뭐, 너무 경직되어서 그럴 필요는 없지만요.한국을 대표하는 아나운서이자 모교에서 학생들을 22년간 가르쳤던 겸임교수였던 이금희 아나운서. 학생들과의 에피소드를 읽으면서 뭔가 뭉클해지더라고요. 자기 필드에서 이렇게 오랫동안 열심히 하는 모습을 보면 전율이 느껴지거든요.이 책은 회화에 관한 책이면서 이금희 아나운서의 삶에 관한 책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더 좋았던 것 같아요.
*화법 팁1. 잘 들어주세요.2) 낮고 천천히 말해보세요.3. 큰소리로 말합니다.4. 문장이 아닌 단어로 준비합니다.역시 말하는 것은 듣는 것에서 출발하고 있습니다. 경청해야 제대로 이야기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얘기는 혼자 하는 게 아니니까요.대화는 소통이 전부잖아요.나는 말주변이 없어, 나는 말주변이 없으니까 이러지 말고 일단 잘 듣고 상대방을 이해하고 알리는 연습을 해보도록 할게요.
나도 보면 사람이 끝까지 말을 하는 것을 기다릴 수 없고 중간에 받아친다? 끼어들어? 안 좋은 습관이 있거든요. 그러면 상대방의 기분이 나빠지겠죠.조금만 참고 끝까지 찬찬히 듣고 대답합니다.(다른 건 서두르지 않는 성격이지만요.) 특히 4장에는 실전 연습편이라서 정말 도움이 되었어요. 영화를 좋아하는 금희언니(내적인 친분이 금방 생겼어요.)와 저도 영화를 보고 싶어요.
상대방의 마음을 헤아리는 말을 하고 맥락을 이해하며 상황에 맞게 말을 하는 사람은 감성지수가 높은 사람일 것입니다.P77 감정의 변화를 인지하고 조절하는 연습은 온순한 사람들이 타인과 공존하며 세상을 평화롭게 살아가기 위해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감정을 건강하게 표현하고 해소하는 경험은 당신을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어 줄 것입니다. P128우리 편하게 이야기해요 저자 이금희 출판 웅진지식하우스 출간 2022.10.21.*은답하라 2기에서 책을 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감사합니다。#우리 편하게 이야기해요 #이금희 #은진지식하우스 #이금희의스피킹수업 #아나운서 #스피킹 #이선희 #김혜수 #한지민 #책추천#은답하라#은답하라1기#은답하라2기#윌리의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