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기업 전산조직이 클라우드로 이동하고 있다.얼마나 많은 클라우드가 유행하고 있는지는 아래 글을 참조하자.클라우드 빅3인 아마존, MS, 구글 클라우드 얘기가 자주 나온다.
AWS 애저 GCP 클라우드 비교 빅3 클라우드 기업들이 매년 5%씩 점유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결국 클라우드 업체들은 빅3가 계속 강세인 것 같습니다…blog.naver.com
오늘은 넷플릭스 등 잘 나가IT기업의 클라우드 비용과 최근의 클라우드에 대해서 전합니다.전 세계 1억 1천만세대 이상이 이미 시청했다”오징어 게임”의 가치가 1조원 이상이란 내부 문건이 나왔대요.오징어 게임의 총 제작비인 2,140만달러(약 253억원)의 40배를 넘는 엄청난 수치입니다.
오늘은 넷플릭스를 비롯한 잘나가는 IT 기업들의 클라우드 비용과 최근 클라우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전 세계 1억 1천만 가구 이상이 이미 시청한 ‘오징어 게임’의 가치가 1조원 이상이라는 내부 문서가 나왔다고 합니다. 오징어 게임 총 제작비 2,140만달러(약 253억원)의 40배가 넘는 엄청난 수치입니다.
막대한 규모의 투자를 통해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을 이어가고 있는 넷플릭스, 클라우드에는 얼마나 쓰고 있을까요?넷플릭스는 이미 2020년부터 2022년까지 AWS에 10억달러를 지불하는 계약을 맺고 있습니다. 1년 동안 최소 6000억원(5억달러)는 써야 한다는 뜻입니다. 이외에도 주요 SaaS 기업의 클라우드 비용 계약을 살펴보면 스냅챗, 틱톡, 스노우플레이크 등이 2억~3억달러를 연간 클라우드 비용으로 계약해 사용 중입니다.아래 그래프와 표에서 몇몇 기업의 클라우드 비용을 잘 표시하고 있으며 금액 단위는 백만달러입니다.
넷플릭스의 클라우드 비용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Amazon Elastic Compute Cloud(Amazon EC2)의 사용입니다.AWS의 심장에 해당하는 서비스에서 안전하고 사이즈 조정이 가능한 컴퓨팅 용량을 클라우드에서 웹 서비스로서 제공합니다.국내외의 대기업 36%가 현재 클라우드에 연간 1200만달러 이상을 지출하고 있다고 합니다.넷플릭스, 스냅챗의 같은 거대 기업의 클라우드 비용 규모에 비하면 수십분의 1수준이지만 대다수의 기업이 클라우드 비용 지출을 상당량 늘리고 있습니다.세계의 IaaS시장 규모=480억달러로 추산됩니다.클라우드 비용 최적화를 하지 않고 240억달러를 낭비하고 있다고 합니다.즉, 시장 전체의 50%가 쓸데없는 지출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연간 수백억원의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기업이 어떤 이유로 과다 지출하는 건가요?virtana의 조사에 따르면 다음의 5가지 이유입니다.1.72%클라우드 비용 관리를 위한 너무 많은 툴 2.71%-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가시성 부족3.68%-사일로 형식으로 운영되는 팀4.66%-비즈니스 요구에 맞춘 서비스 수준 이해 곤란 5.56%-클라우드 비용 관리 자동화 부족 클라우드 비용 최적화, 삭감 책에 대해서 더 많은 내용을 공부하고 비용을 최소한으로 억제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