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 오는 소리가 들리는 게 마트에 가면 봄나물이 보이네요. 예전에 비해서 조금 일찍 만나는 것 같은데 이렇게 봄나물 이름을 하나둘씩 아는 것이 나오는 것을 보면 봄이 그리 멀지 않은 것 같습니다. 마트에 가면 냉이, 달래와 함께 봄나물 이름, 동나물, 돌나물이라고 불리는 나물이 가격도 쌉니다. 물가가 비싼 요즘에 이렇게 한 팩 가벼운 마음으로 넣을 수 있다는 것도 좋고 특별한 맛은 없지만 그래도 비타민하고 무기질하고 칼슘도 많다라는 봄나물이기 때문에 한 번은 먹어봐도 되고 만들어서 저는 비벼 먹어도 맛있거든요. 저희 동네에서는 동나물이라고 해서 그런 줄 알았는데 돌나물이라고도 많이 부르더라고요. 봄이 오는 소리가 들리는 게 마트에 가면 봄나물이 보이네요. 예전에 비해서 조금 일찍 만나는 것 같은데 이렇게 봄나물 이름을 하나둘씩 아는 것이 나오는 것을 보면 봄이 그리 멀지 않은 것 같습니다. 마트에 가면 냉이, 달래와 함께 봄나물 이름, 동나물, 돌나물이라고 불리는 나물이 가격도 쌉니다. 물가가 비싼 요즘에 이렇게 한 팩 가벼운 마음으로 넣을 수 있다는 것도 좋고 특별한 맛은 없지만 그래도 비타민하고 무기질하고 칼슘도 많다라는 봄나물이기 때문에 한 번은 먹어봐도 되고 만들어서 저는 비벼 먹어도 맛있거든요. 저희 동네에서는 동나물이라고 해서 그런 줄 알았는데 돌나물이라고도 많이 부르더라고요.
돼지 나물 요리, 돌 나물 요리의 재료는 돼지 나물 160그램, 양파, 저는 간단하게 양파와 함께 준비해서 무쳤습니다. 특별한 재료가 없어도 됩니다. 돼지 나물 요리, 돌 나물 요리의 재료는 돼지 나물 160그램, 양파, 저는 간단하게 양파와 함께 준비해서 무쳤습니다. 특별한 재료가 없어도 됩니다.
나물은 신선할 때 빨리 무쳐 먹는 게 제일 좋거든요. 한 팩이면 한번 무치기에 좋은 양입니다. 나물은 신선할 때 빨리 무쳐 먹는 게 제일 좋거든요. 한 팩이면 한번 무치기에 좋은 양입니다.
한번 씻어준 다음에 식초 넣은 물에 담가줬어요. 흙이 많지 않은 나물이기 때문에 5분 정도 담가두었다가 양손으로 가볍게 흔들어 씻어 두세 번 물을 받아 씻어 체에 걸러 물기를 빼주면 됩니다. 사진을 찍은 줄 알았는데 없네요. 한번 씻어준 다음에 식초 넣은 물에 담가줬어요. 흙이 많지 않은 나물이기 때문에 5분 정도 담가두었다가 양손으로 가볍게 흔들어 씻어 두세 번 물을 받아 씻어 체에 걸러 물기를 빼주면 됩니다. 사진을 찍은 줄 알았는데 없네요.
양파는 채 썰어서 준비해서 얇게 썰어야 더 만년초 무침 만드는 거랑 잘 어울리거든요. 양파는 채 썰어서 준비해서 얇게 썰어야 더 만년초 무침 만드는 거랑 잘 어울리거든요.
양념장 준비해서 만년초무침 만들어볼게요.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액젓 1작은술, 다진마늘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소금 1작은술, 매실액기스 1작은술의 양은 조절하고 단것을 좋아하신다면 설탕도 1작은술을 넣어드리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와 함께 먹는다면 설탕도 같이 넣어주는데 남편과 둘이 먹기 때문에 설탕은 추가하지 않았습니다. 준비해서 잘 섞어줬어요. 양념장 준비해서 만년초무침 만들어볼게요.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액젓 1작은술, 다진마늘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소금 1작은술, 매실액기스 1작은술의 양은 조절하고 단것을 좋아하신다면 설탕도 1작은술을 넣어드리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와 함께 먹는다면 설탕도 같이 넣어주는데 남편과 둘이 먹기 때문에 설탕은 추가하지 않았습니다. 준비해서 잘 섞어줬어요.
그리고 돌나물과 양파를 넣고 그리고 돌나물과 양파를 넣고
가볍게 한번 섞어주시고 여기에 마지막 깨를 넣고 같이 한 번 더 섞어주시면 맛있는 통나물 무침 만들기가 완성됩니다. 가볍게 한번 섞어주시고 여기에 마지막 깨를 넣고 같이 한 번 더 섞어주시면 맛있는 통나물 무침 만들기가 완성됩니다.
돌나물 요리, 만년초 무침 만들기 양념 맛으로 먹는데요. 그래도 봄의 싱그러운 봄나물의 종류 중 하나이기 때문에 이렇게 입맛에 맞게 양념해서 무치면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돌나물 요리, 만년초 무침 만들기 양념 맛으로 먹는데요. 그래도 봄의 싱그러운 봄나물의 종류 중 하나이기 때문에 이렇게 입맛에 맞게 양념해서 무치면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밥 위에 참기름을 한 방울 더 얹어 비벼 먹으면 한 그릇의 요리로도 좋은 동나물 요리라고 합니다. 빨리 봄이 왔으면 좋겠어요. 조만간 봄 소식이 들리실 거예요 좋은 주말 보내세요. 밥 위에 참기름을 한 방울 더 얹어 비벼 먹으면 한 그릇의 요리로도 좋은 동나물 요리라고 합니다. 빨리 봄이 왔으면 좋겠어요. 조만간 봄 소식이 들리실 거예요 좋은 주말 보내세요.